``` 고압산소치료 암치료 효과는?
본문 바로가기
건강회복치료

고압산소치료 암치료 효과는?

by 참건강러 2024. 6. 15.

고압산소치료가 암 치료에도 적용되고 있다.
산소가 암의 발생, 성장, 전이를 막아주기 때문인데 전문가에 따르면 세포 조직이 저산소 상태에 빠지면 암세포로 변환된다. 일반세포가 암세포로 되는 중요한 환경적 요인 중 하나가 저산소 상태고, 암세포를 성장하게 만드는 것도 저산소증 상태다.


산소 결핍은 암 유발

산소가 결핍되면 암세포 주변이 산성화 되고 결핍된 산소를 끌어당기기 위해 암세포 내부로 혈관을 확장한다. 이렇게 세포 내부로 확장된 혈관을 타고 암세포의 전이가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암은 산소 없이 포도당을 분해시켜 영양을 섭취해 성장한다. 그 부산물로 젖산을 만들어내 주변을 산성화 시킨다.
 
고압산소치료는 저산소 상태를 개선해 주고 젖산대사를 막아주기 때문에 일반 세포가 암세포화 되는 것을 막는다. 케톤 식이만으로 암치료에 미비한 부분을 고압산소치료가 보완해 주기 때문에 케톤 식이요법과 함께 고압 산소 치료를 할 때 더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고주파 고압산소치료, 케톤식이, 고주파 온열암치료기를 병행했을 때 말기 암 환자들에서도 개선 효과를 보인다는 논문 역시 최근 나오고 있다.
 

고압 산소 치료는 암세포 약화

과거에는 고압산소치료라는 것이 오히려 혈관 신생을 일으켜 암을 성장시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었다. 그에 따르면 산소는 암을 성장시키거나 전이하는 능력은 없고 오히려 저산소 상태를 개선하는 역할을 해 암을 억제하고 전이를 감소시킨다.


고압산소치료는 방사능 치료 도움

고압산소치료는 방사선 치료 환자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방사선 에너지는 그 자체로 암세포를 파괴하며 동시에 주변에 있는 산소들을 불안정한 활성산소 형태로 변환시킨다. 활성산소는 방사선 에너지를 쪼이고 난 후에도 살아남은 암세포를 다시 한번 공격한다. 암세포 주변 산소가 많을수록 더 많은 활성산소들이 암세포를 공격한다. 고압산소치료는 몸속의 산소 농도를 높여 암세포를 공격할 활성산소를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게 한다.

이럴 경우 적은 양의 방사선으로도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몸속의 산소 농도가 낮으면 더 많은 양의 방사선에 노출되어야 하므로 방사선 과다 노출 부작용도 예상된다는 설명이다. 특히 유방암 환자는 경우에 따라 방사선 치료 부작용으로 폐렴, 피부 손상이 오기도 하고 난소암이나 자궁암 환자는 방광염 등 그 뒤에 있는 장기도 손상을 받는다. 암만 제거하면 좋겠지만 방사선치료는 그 주위 여러 정상 조직에 함께 손상을 줄 수도 있다.
 
 

고압산소 치료는 손상세포 회복

고압산소치료는 세포 재생 효과로 손상된 정상 세포를 회복시킨다. 방사선 치료 효율을 극대화하고 괴사된 조직의 세포 재생 효과를 나타내는 듀얼 치료 효과라고 볼 수 있다. 유방암, 난소암 환자의 경우 수술 후 팔다리 부종이 생기기도 한다. 수술 후 여러 가지 염증이 림프 순환 장애를 유발하고 수술 중 림프 절제가 이뤄지거나 수술 후 방사선치료로 림프가 파괴돼 부종이 발생하기도 한다. 수술직후 고압산소치료를 받으면 수술로 인한 여러 염증을 개선하고 상처를 빠르게 회복해 차후 발생할 림프부종을 미리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림프 혈관 재생 자체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논문들도 있다.

 고압산소치료는 2기압 이상에서 3기압까지 기압을 올린 상태에서 100% 산소로 호흡하는 치료요법이다. 1 기압에서는 20%의 산소를 흡입하지만 2~3 기압 정도로 높은 기압을 올리면 산소 분자가 작아져 더 많은 산소 흡입이 가능하고 혈액을 포함한 체액 내 용존 산소량이 10~15배 증가한다. 2 기압 이상에서 100% 고순도 산소로 기압을 올리고 고압산소챔버 내에서 1~2시간 정도 머물러 치료하는 방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