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 몰아보기는 혈전(피떡) 발생 위험 커진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습관

TV 몰아보기는 혈전(피떡) 발생 위험 커진다

by 참건강러 2024. 9. 23.

하루 종일 앉아 있거나 TV를 장시간 몰아보는 습관은 혈전 형성 위험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더라도,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혈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TV를 자주 시청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혈전 위험이 1.7배 이상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 있거나 움직임이 적은 생활습관은 정맥혈전색전증(VTE)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더불어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TV 몰아보기는 혈전(피떡) 발생 위험 커진다
TV 몰아보기는 혈전(피떡) 발생 위험 커진다

 

[목차]

 

TV 몰아보기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 보내거나 TV를 몰아보는 습관이 지속되면 운동의 효과는 크게 감소할 수 있습니다. 좌식 생활과 TV 몰아보기는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혈전, 즉 피떡을 형성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미국 건강 포털 ‘더 헬 시(Thehealthy)’에 따르면,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지만,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지내거나 소파에 누워 빈둥거리거나 밤에 TV를 한꺼번에 몰아보는 등 나쁜 습관에 젖어 있으면 운동 같은 건강 노력도 수포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혈전이 형성되면, 이로 인해 심장과 뇌에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폐색전증, 뇌졸중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앉아 있는 생활습관과 혈전 형성의 관계

운동을 통해 혈전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증명되었습니다. 그러나,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이러한 건강한 습관이 무색해질 수 있습니다. 미국 가정의학회(AAFP)의 에이미 멀린스 박사는 "운동은 피의 순환을 돕는 좋은 방법이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얼마나 활동적으로 생활하느냐"라고 강조했습니다. 즉, 단순히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일상 생활하면서 평소에 얼마나 자주 몸을 움직이는지가 혈전 형성 위험을 크게 좌우합니다.
하루 대부분을 앉아 있는 사람들은 다리 근육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아, 혈액이 다리에서 심장으로 원활하게 이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액이 정체되면서 혈전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이러한 현상은 특히 장시간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중 TV를 장시간 시청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전이 생길 위험이 1.7배 더 높아집니다.


TV 시청 많으면 운동효과 감소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이라도 TV를 많이 시청한다면 혈전 형성 위험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버몬트대 의대 메리 쿠시먼 교수에 따르면, TV를 자주 보는 사람 중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도 TV를 적게 보는 사람들에 비해 혈전 형성 위험이 1.8배 더 높습니다. 이는 운동만으로는 TV 시청이나 좌식 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TV를 장시간 시청하거나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이 혈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심각합니다. 혈전이 생기면, 그 일부분이 떨어져 나가 몸속을 돌아다니면서 심장, 뇌 또는 폐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이 폐로 이동하면 폐색전증을 유발해 심각한 호흡 곤란, 빠른 심박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혈전 예방 생활습관 개선방안

혈전 형성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뿐만 아니라,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메리 쿠시먼 교수는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혈전 예방의 핵심이라고 강조하며,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지만, 하루 종일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걷는 것입니다. 러닝머신 위에서 TV를 보거나, 알람을 설정해 매시간 자리에서 일어나 움직이는 습관을 들이면 혈전 형성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할 때는 압박 양말을 착용해 혈액 순환을 돕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V 시청 중 운동법

혈전 형성은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촉발될 수 있지만,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TV 시청을 줄이거나, 시청 중간중간 자주 일어나 몸을 움직이는 것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전 형성 위험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행기와 같은 장거리 여행 시에도 주기적으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다리 근육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일상 속에서 자주 움직이는 생활습관을 실천하면, 혈전뿐만 아니라 여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쿠시먼 교수는 "운동은 물론 중요하지만, 하루 중 계속해서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장기적으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라고 조언합니다.


마무리

TV 몰아보기와 좌식 생활은 현대인의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습관이지만, 이로 인한 건강 문제는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혈전 형성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생활습관의 변화로도 혈전 형성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TV를 시청할 때마다 중간에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규칙적으로 일어나 걸어 다니는 습관을 들이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운동만으로는 건강을 지킬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일상 속에서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